본문 바로가기

주식&경제

[주식공부] 에스앤에스텍 & 에프에스티에 대한 기대치

에프에스티와 에스앤에스텍 주가 차트를 보면 현재 지금 사도 될까? 이런 생각이 들정도로 우상향하는 주식이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아직도 싸다고 생각한다. 사실 이 두 주식은 우리나라에서 EUV 펠리클 및 마스크를 생산하는 선두 업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현재 삼성전자도 내부적으로 개발을 준비중이라는 말이 있긴하다.)

자료제공 : 네이버 증권
자료제공 : 네이버 증권

두 업체 모두 아직 PER이 굉장히 높은 상태에서 상승중이라고도 볼 수 있다. 이는 미래에 대한 기대감에 의한 상승이 유입된 결과가 아닐지 싶다. 

 

우리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상장이후 현재 80만원까지 가격까지 상승을 보일때, 우리는 이거 너무 비싼거 아닌가? 바이오 주식들이 과하게 펌핑된 것은 아닐지 생각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추구하는 사업 방향은 다른 회사들이 만든 치료제를 CMO(쉽게 말해 위탁생산)을 통해서 대리 생산을 해주는 형태의 사업을 영위하고있다.

 

(삼성이 반도체 회사 아니랄까봐 반도체처럼 신약개발을 위한 자금 마련을 위해 위탁생산이라는 사업을 먼저 키워서 돈을 번다음 신약 및 바이오시밀러 사업을 적극적으로 선점하는 형태의 사업 방향을 꿈꾸고 있는 것은 아닐지 생각한다.)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비슷한 규모의 바이오 CMO업체는 글로벌적으로 LONZA라는 기업이있다. 이 기업 차트 역시 다음과 같이 매출액규모에 비해 굉장히 커다란 상승을 이루어가고 있다. 

 

비단 우리나라만 바이오 CMO 사업의 가치를 고평가하고 있는 것은 아닌 것 같다.

 

자료제공 : investing.com

이를 생각하면 글로벌적으로 앞서있는 다른 EUV 업체들이 PER이 50이상 받고 있다. ( 이 역시 우리나라 이외의 국가들은 EUV에 대한 가치를 굉장하게 평가하고 있다.)

 

EUV 관련 펠리클 및 마스크에 대한 폭발적인 발주 및 매출액이 잡히기 시작하면 굉장한 상승이 예상된다. 

(아직은 기대감만으로 상승하는 단계인 것 같다. 물론 경쟁에서 밀리게 된다면 이 기대치에는 크게 미치지 못하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기대가 되는 종목들이다.

 

현재 다른 반도체 관련 소부장들도 괜찮은 것들이 많이 있는 것 같다. 그것들도 같이 공부해보면 좋은 기회가 될 거 같다.